본문 바로가기

건강 & 해부학 이야기

중립자세의 중요성

반응형

안녕하세요.!

필라테스 강사 탱쌤입니다. 

 
오늘은 척추중립자세의 중요성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려고 해요.

척추는 부분마다 고유의 특징을 가지며, 이러한 하나의
분절들이 한데 모여 전체의 특징을 공유하고, 특이적인 기능을 신체 안에서 담당하게 돼요.


 

기본적인 기능을 살펴보자면 

중력이나 지면으로부터 오는 부하와 스트레스를 
완화시키고, 상하체의 움직임을 보다 편하게 하며, 각 
분절별로 신체 부위에 따라 고유한 움직임을 지나게 해요.
 
이러한 기능을 가능하게 하는 것이 중립자세예요. 

척추의 중립은 생체역학적인 최대의 이점을 가지게 되며,
이들의 정렬과 운동은 언제나 함께 공유하고 있기 때문이에요.
 

척추의 중립을 유지하는 노력을 통해 걷기, 앉기, 및 
들어 올리기 등과 같은 일상활동 중에 척추의 안정화에
도움이 돼요.

 
 

척추의 만곡은 척추에 연결된 근육, 인대 및 힘줄에 의해 나타나요. 이와 같은 구조물 없이는 척추를 지탱할 수 없어요.  인대와 근육, 힘줄은 보통 돛단배의 돛대를 지지하는 가이드 로프와 비교를 하기도 해요.
이러한 균형성에 관여하는 근육은 등과 복부에 속해요. 복근은 갈비뼈와 골반 그리고 간접적으로 요추에 붙어 지탱하고 있고, 등근육은 여러 겹의 층을 이루고 각 층의 척추의 균형을 맞추기 위해 노력해요.


골반의 경사에 대해

골반을 중립으로 배치하면 척추의 균형을 유지하는 데에 도움이 돼요. 허리의 신전근은 주로, 고관절 굴곡근의 도움을 받아, 골반의 전방경사에 영향을 줘요.
골반이 뒤로 기울어지면, 하복부의 활성화로 인한 영향이며, 움직임이 힘으로 수행되는 경우,
둔근을 돕게 돼요. 골반이 전방으로 회전하면 요추의 만곡은 증가하고, 반대로 후방으로 회전하면 요추의 만곡이 플랫 해져요. 예를 들어 고관절을 중심으로 움직이며 골반의 경사를 전방, 후방으로 회전한다고 생각하면 돼요.
 

골반의 관절 가동범위

허리, 복부, 고관절 굴곡근, 둔부의 근육이 타이트하게 되거나 또 늘어나면 골반은 전방 또는 후방으로 틀어져요. 이렇듯 두 가지의 자세는, 척추구조의 변화를 만들며

통증을 발생시키고, 운동패턴을 변화시킬 수 있어요. 예를 들어 허리가 과도하게 전방으로 기울기를 가지면, 경추에서도 동일하게 나타날 것이고, 눈은 올바른정렬을 유지하기 위해 턱이 앞으로 나오는, 흔히 일자목이 될 수있어요. 척추에 관해 이러한 연쇄적인 반응은 대퇴골의 내회전도 포함하여많은 보상작용을 초래할 수 있어요. 이는 발에도 영향을 줄 수 있는무릎의 내측부에 추가 적인 스트레스도 나타나 아치와 회내 움직임 까지 잠재적으로 영향을 미치게 돼요.


척추의 중립 찾기

누운 상태에서 골반에 손바닥을 올려놓고 팬티의 끝 부분을 손가락으로 가리켜 삼각형을 만들어요. 그리고 허리를 바닥에 전체적으로 다 붙여 보세요. 그 후 손을 확인하면,손가락으로 가리킨 치골 부분이 골반보다 높은 걸 확인할 수 있는데요. 후방경사이고 골반을 다시 굴려 흔히 오리 궁둥이 자세를 만들면 허리가 많이 뜨며 전방경사를 확인 할 수 있어요. 그리고 다시 허리를 내려놓을  때 치골과 골반이 같은 선상에 나란히 있다면
그것을 중립으로 확인하실 수 있어요. 


 
오늘은 중립자세의 중요성과 중립의 종류 찾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어요. 이러한 중립 찾기도 평상시에 짬짬이 TV를 볼 때 해보시면 운동도 되고, 골반 기능 개선에 도움이 돼요. 
 
 

블로그 글을 읽고 궁금하신 부분이 있다면 댓글이나
링크를 통해 물어보셔도 돼요.!
 
https://open.kakao.com/me/icandois

반응형